haksoolforum_header.jpg

 
작성일 : 17-06-29 21:57
[전문불교코너] '용인 법륜사 목불좌상' 등 6점 경기도 문화재 지정
 글쓴이 : 전영숙기자
  추천 : 0   비추천 : 0  

△용인법륜사 목불좌상



경기도는 용인 법륜사 목불좌상, 용인 백령사 지장보살본원경 상·중·하, 묘법연화경 권3~4, 의왕향토사료관 연사일록과 한글 연행록, 남양주 불암사 괘불도, 안성 봉덕사 나반존자도 등 문화재 6점을 도 문화재에 새로 지정했다고 27일 밝혔다.  

법륜사 목불좌상은 17세기 전반에 제작된 불상으로 당대 대표적인 조각승인 현진의 작품 세계를 잘 보여주고 있는 사례로 평가받아 지정됐다.


용인 백령사 지장보살본원경 상·중·하는 1612년 전라도 송광사에서 간행된 경전으로 간기(刊記. 간행지, 간행자, 간행연월 등 간행에 관한 기록)와 시주질(施主秩. 시주한 사람 명단) 등이 분명하게 확인돼 그 가치를 인정받았다.


백령사 묘법연화경 권3~4는 사찰에서 민간에 위탁해 간행한 점이 특징으로, 보존상태가 거의 온전한 임진왜란 이전의 고간본이라는 점과 간행경위, 참여자, 시주질 등이 함께 수록된 점이 돋보인다는 평가을 받았다.


fgdchjsgfjh.jpg

연사일록·한글연행록


백령사 연사일록·한글연행록은 1858년 5개월간의 북경 방문 여정을 기록해 임금에게 보고한 기록으로 한문본과 한글본을 동시에 작성해 번역사적으로 높은 가치를 인정받았다.


남양주 불암사 괘불도는 19세기 그 시대의 표현기법을 잘 보여주는 사례로, 안성 봉덕사 나반존자도는 부처의 제자인 독성존자를 표현한 그림인 독성도에서는 드물게 호랑이가 표현된 것이 특징으로 섬세한 묘사와 안정적인 구도를 갖춘 수작으로 평가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