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ksoolforum_header.jpg

Total 495
- 꿈과 목표(3) -   늦가을의 하늘이 참 아름답다. 길 떠나게 하는 가을 그 가을이 깊어지고 있다.   가을을 만날 수 있는 곳을 자꾸 찾게 된다. 집에서 멀지 않은 곳에 자리한 법천선원에서 차곡차곡 쌓여진 낙엽 밟으며 내 하루의 삶이 시작된다.   내가 나를 고용해서 공덕 짓고 내가 나에게 ..
- 꿈과 목표(2) -   민족의 최대의 명절 한가위!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라는 말처럼 사랑하는 모든 분들에게 또 나에게 간절함과 함께 부처님 전에 두 손 모아 본다.   여름의 긴 시간만큼 피로의 삶, 일상에 지친 분들 보름달을 보면서 충분히 충전되셨으리라 본다.   소중한 ..
  - 꿈과 목표(1) -   구봉산 줄기의 법천선원은 우리 모두의 소원 성취를 이루는 꿈의 터다.   구봉산 줄기의 법천선원의 법천 큰스님께서는 「중생이 아프면 부처님도 아프시다」는 큰 뜻을 알으시기에 마음을 담아서 수행할 수 있는 최상의 공간으로 자연 속에서 기도 수행할 수 있는 법천선원만의 ..
- 생명력있는 삶 -   용인 원삼면에 자리한 법천선원은 정갈하면서도 웅장함이 있다.   늘 조화를 이루는 법천선원은 살아서 움직이는 터임에 분명하다. 소위 자연논리와 인간의 논리가 교차하는 장소다.   장소에는 힘이 있다. 법천선원 들어서면서 정상까지 가는 순간 많은 기와 많은 힘이 발생..
- 시간과 행복 -   인생은 우리가 이 세상에 머무는 정해진 시간 속에서 만들어진다. 시간을 소중히 하는 것은 곧 삶을 소중히 하는 것이다.   시간을 낭비하는 것은 천천히 자신을 죽음으로 몰아가는 것과 다름없다 본다.   “인생은 짧고 고달프다”라는 말처럼 인생은 정말 짧다. 다른 사람의 시간..
- 감사의 힘 -   감사는 과거에 주어지는 덕행이 아니라 미래를 살찌게 하는 덕행이다.   복을 부르는 말과 행동은 인생을 바꾸고 운명을 바꿀 것이다.   감사의 힘과 친절을 베푸는 것은 108배를 올리는 것과 같다고 행각해 본다. 친절을 베푸는 것은 은혜로 돌아오고 엄청난 공덕으로 돌아온다는 ..
  - 미래의 힘 -   당신은 어떤 모습으로 살고 있는가? 내일을 위해 오늘 무엇을 준비할 것인가? 간절한 마음으로 나를 바꾸는 힘이 지금은 필요할 때다. 이제 시작하자. 당신의 밝은 미래를 위해!   인생에는 연습이 없는 법이다. 한번 지나가면 되돌릴 수 없는 것이 인생이라는 현실 그 자체다. &n..
-불기 2561년 부처님오신날-   부처님은 사람으로서 이 세상에 태어나셨고 위대한 사람으로서 이 세상에 살으셨다.   불교에서는 부처님을 기리기 위해서 부처님오신날 (음력 4월 8일) 명절로 정하고 있다.   불교는 인간의 종교다. 자기 스스로 나를 등불로 삼고 스스로 의지하라고 말씀하여 내가 나의 주인..
- 사랑과 마음 -   내 가슴에 법천선원이 빛나고 있다. 나를 지금 법천선원에 있게 한 3가지를 꼽으라면 그것은 꿈과 목표 그리고 사랑이었다.   사랑한다는 것은 상대방과 마주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과 같은 방향을 바라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선한 사람에게 선하게 대하고 선하지 않는 ..
- 삶과 인생 -   삶. 인생. 우리는 강하면서도 약하다. 뭔가를 생각하지 않고 그냥 보내는 날은 거의 없다. 우리는 아름다운 해넘이를 볼 때마다 정말 아름답다고 생각한다.   어떤 생각이나 평가 없이 대상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 것 또한 가치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 이 순간 주위에 있는 것을..
- 법천선원 삼성암과 행복 -   소중한 인연은 항상 가장 가까운 곁에 있다. 가만히 내 가슴에 손을 올려보며 생각해 본다. 세상에 가장 값진 것을 소중한 인연을 잊어버리고 살지나 않나 뼈저리게 생각해본다.   가난해도 마음이 풍요로운 사람은 아무것도 소유하지 않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
‘운을 경영하자‘ 운이란 말은 옮긴다에서 유래되었다.   엄청난 성공을 거둔 사람들의 비밀은 바로 운을 경영한 사람들이다.   운이란? 평소의 태도가 삶에 반영되어 생겨나는 것이다. 자신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삶은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운은 활기차고 즐겁게 무언가에 몰두하는 사람..
- 불자가 본 법천선원과 환경 -     새 해에는 악의였던, 선의였던, 어두웠던, 괴로웠던, 모든 것을 불멸의 추억으로 던져버리자.   불행도 던져버리자. 고통도 다 던져버리자. 나 혼자 괴로워했던 모든 것을 떨쳐버리자.   대신에 ‘희망·소망·기쁨·행복 보따리 보따리 가슴으로 담아라.’ ‘..
호국불교종단단체협의회 의장 태조 법천스님이 12월 27일 다가오는 2017년 정유년을 맞아 신년사를 발표했다.   의장 태조 법천스님은 신년사를 통해, "과거를 반성하고 거울을 삼아 희망찬 새해를 맞이하여 국가·사회·개인은 현실에 충실하여 변화를 주도합시다."라고 전했다.   또한 "과거는 현실이 아니며 미래는 ..
불기 2561(2017)년 정유년(丁酉年) 새해를 맞아 진제 종정예하가 신년법어를 발표했다. 진제 조계종 종정예하는 발표한 신년법어를 통해 “새해에는 찬란한 광명이 어둠을 삼켜버리듯 사바세계에 가득한 아집과 독선, ..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