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ksoolforum_header.jpg

Total 2,935
‘고령 관음사 칠성도’ 등 총 11건이 문화재로 등록되거나 등록 예고됐다.문화재청은 4월 20일 ‘고령 관음사 칠성도’ ‘천로역정’ ‘조선요리제법’ ‘구(舊) 조선식산은행 충주지점’ ‘천주교 진산 성지성당’ ‘서울 구(舊) 서산부인과 병원’ 등 6건을 문화재로 등록 예고했다. ‘고령 관음사 칠성도’는 제작 시기(1892년), 제작 체계, 후원자를 정확..
- 사랑과 마음 -   내 가슴에 법천선원이 빛나고 있다. 나를 지금 법천선원에 있게 한 3가지를 꼽으라면 그것은 꿈과 목표 그리고 사랑이었다.   사랑한다는 것은 상대방과 마주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과 같은 방향을 바라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선한 사람에게 선하게 대하고 선하지 않는 ..
△다보성고미술이 ‘증도가자(證道歌字)’라고 주장하며 공개한 고려활자들. 지난 7년간 진위 공방이 계속돼 온 '증도가자(證道歌字)'를 보물로 지정할 수 없다는 결론이 나왔다. 문화재청은 4월 13일 고려금속활자(증도가자) 101점의 국가지정문화재 지정에 대한 동산문화재분과위원회 심의 결과 부결됐다고 밝혔다. 서체 비교,..
불교중앙박물관 불교문화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2017년 불교중앙박물관 불교문화강좌’를 개최한다. 불교중앙박물관(관장 현조 스님)은 다음달 5월 15일부터 6월 12일까지 매주 월요일 오후 2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지하 2층 전통문화예술공연장에서 ‘2017년 불교중앙박물관 불교문화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불..
대한불교조계종이 불교계 최고 권위의 미술대회인 대한민국 불교미술대전 운영위원들을 위촉했다.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자승스님은 4월 12일 오전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4층 접견실에서 불교미술대전 운영위원회 위원 위촉식을 진행했다. 이날 위촉식에서는 제29회 대한민국 불교미술대전의 심사를 맡을 운영위원..
제 35편. 《 사월초파일 등을 켜는 공덕 》   불기 2561년 사월초파일 부처님 나투신 날도 얼마 남지 않았다.   자등명 법등명(自燈明 法燈明)이다. 스스로 마음의 등불을 밝히고 부처님이 설하신 법의 등불을 밝혀서 사바세계를 수행하며 살라는 가르침이다.   이는 석가가 제자들에게 남긴 마지막 ..
전북 군산시 옥도면 선유도에 위치한 ‘선유도 고려유적’이 전북도 문화재에 지정됐다. 군산시는 10일 선유도 내 고려시대 유적지가 문헌기록과 고고학적 실체를 접목된 중요한 사례로 평가받아 전라북도 지정문화재 제135호로 지정됐다고 밝혔다.‘선유도 고려유적’은 고려시대 임금들의 임시거처인 숭산행궁지로 고려시대 해양문화를 보여..
보물 제1269호로 지정된 전북 부안의 18세기 불화 ‘개암사 영산회 괘불탱’에서 고대 인도 문자인 범자(梵字)가 확인됐다.          성보문화재연구원은 전북 부안에 있는 조선시대 후기 괘불화(불교 의식에 사용되는 대형 불화) '개암사 영산회괘불탱'에 대한 정밀조사를 진행한 결과 고대 인도 문..
△ 경주 남산 용장계 지곡 제3사지 삼층석탑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경북 경주시에 있는 '경주 남산 용장계 지곡 제3사지 삼층석탑'을 국가지정문화재 보물 제1935호로 지정했다. 남산 용장계 지곡 제3사지는 경주 남산에 흩어져 있는 절터 150여 개 중 하나로 이 석탑은 남산 칠불암 인근의 작은 호수 근처에 있다. 9세기에 만들어진..
사단법인 한국명상심리상담학회는 오는 4월 22일 오전 10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에서 '창립 10주년 기념 학술대회와 명상상담포럼'을 개최한다. 올해 창립 10주년을 기념한 학술대회와 명상상담포럼에서는 ‘명상’을 주제로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심리학과 심리상담 분야에서 바라보는 명상상담'을 주제로 ..
제 34편. 《 화무십일홍이요. 인심은 천심이다. 》   요즘 우리나라는 초유의 대통령 탄핵 사건으로 세상살이가 뒤숭숭하다. 2017년 3월 21일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 된 후 검찰청에 출두하여 조사를 받았다.   세상에 큰 변화가 생기려면 기이한 일들이 많이 나타난다.   백성이 생각하는 것이 옮음..
대한불교조계종 포교원(원장 지홍스님)은 제71차 포교종책연찬회를 오는 4월 19일 오후 2시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국제회의장에서 ‘내 가족 전법하기-가족포교 활성화 방안과 포교과제’를 주제로 개최한다. 이날 포교종책연찬회에서는 부모가&nbs..
니르바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가 오는 4월 3일 저녁 8시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머니투데이와 함께 하는 동서 음악의 만남'을 주제로 부처님오시날 봉축 기념 음악회를 개최한다. 김재일과 동국대 명화사 어린이 합창단이 함께하는 ‘예불곡’, ‘나는 거리의 만물박사’ 등을 시작..
BBS불교방송(사장 선상신)이  4월 3일부터 봄철 개편으로 새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새롭게 선보일 ‘지금은 수행시대’(월-금 오후4시)는 일상생활과 포교ㆍ신행 과정에서 일어나는 궁금증을 스님들에게 직접 물어볼 수 있는 ..
제 33편. 《 지식보다는 지혜를 닦으라 》 일반적으로 상식이란 애매하고 부동적이며 지식은 명석하고 확정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나 지식과 상식 사이에 뚜렷한 금을 긋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상식의 순화에 의한 지식도 있으며 반대로 과학적인 지식으로서 그것도 상당히 고도의 지식이 상식화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
 1  2  3  4  5  6  7  8  9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