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ngdantambang_header.jpg



 
작성일 : 14-08-07 19:01
[사찰탐방] 그절에 가고싶다 - 고산사
 글쓴이 : 최고관리자
  추천 : 0   비추천 : 0  

닫집에 담긴 불국토세계,
고 산 사

○ 사찰명 : 고산사 ○ 크기 : 정면 3칸,측면 3칸
○ 전화번호 : 041-642-8254 ○ 종류 : 목조건물
○ 성보문화재 :18개 ○ 지정번호 : 보물 제399호
○ 지정연도 : 1963년 9월 2일 ○ 시 대: 조선 전기
○ 소재지 : 충청남도 홍성군 결성면 무량리
   
   
고산사는 청룡산(235m)에 위치해 있다. 신라의 도선국사가 창건하였다고 전한다. 동국여지승람』에 청룡산에 고산사가 있다는 기록으로 보아 적어도 조선 초기에는 실재했음을 알 수 있다. 1974년 조사 과정에서 암막새에 천계(天啓) 6년6월 이라는 기록이 있어 대웅전은 임진왜란 이후인 1626년에 중건된 것으로 추측된다. 앞뒤 간격이 좁은 대지에 대웅전이 있는데, 그 좌우에 요사채를 두고 있다.

대웅전은 보물 제 399호로 지정되어 있다. 정면 3칸, 측면 3칸의 네모진 겹처마 팔작지붕 건물이다. 중간에 기둥이 없는 것이 특색이다. 대광보전 중앙과 우측에 있는 불상은 토불이고, 우측의 석불은 입상이며, 좌대석은 팔각과 사각으로 되어 있다. 기단은 큰 막돌 두벌대로 쌓고 덤벙 주초로 초석을 삼았다. 배흘림이 있는 기둥을 쓰고 주심포식 공포를 짜 올렸다. 절 안에 고산사 중수 현판이 보관되어 있다.

● 관람 포인트 ●
   
1. 고산사의 대광보전(大光寶殿)은 조선 초기 법당건물의 특성을 갖춘 중요한 유물로, 주심포 건물이면서도 팔작지붕에 우물반자로 처리한 특징을 갖고 있다.

2. 대광보전 불단을 유심히 살펴보면 아미타여래가 앉아 있는 좌대가 얼핏 보인다. 불단 뒤로 돌아가 아래를 들여다보면, 조금 어둡기는 하지만 두 겹의 복련(複蓮) 지대석 위에 핀 둥근 앙련(仰蓮)의 석조좌대(石造座臺)가 빛을 발하고 있다.
   
** 도로안내
1) 서해안 고속도로- 홍성 나들목- 29번 국도- 구항면- 구항초등학교 - 결성(7㎞) - 무량리(고산사 대웅전) 3㎞
2) 서해안 고속도로- 광천나들목-40번 지방도-장척리-결성-무량리
3) 홍성읍-29번 국도-구항면-구항초등학교-결성-무량리
   
** 현지교통

광천터미널에서 고산사 입구까지 시내버스 6회 운행, 50분 소요 ( 2시간 간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