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ngdantambang_header.jpg



 
작성일 : 14-08-07 19:00
[사찰탐방] 그절에 가고싶다 - 운주사
 글쓴이 : SBC불교일보
  추천 : 0   비추천 : 0  


 

 


천불천탑의 성지 운 주 사(運舟寺)


○ 사찰명 : 운주사(運舟寺)
○ 종 파 : 대한불교조계종
○ 창건시기 : 1918년 중건
○ 창건자 : 도선(道詵)
○ 소재지 : 전라남도 화순군 도암면(道岩面) 대초리(大草里) 천불산(千佛山)에 있는 절.
   
   
운주사(運舟寺) 대한불교조계종 제21교구 본사인 송광사의 말사이다. 창건에 관한 이야기는 도선(道詵)이 세웠다는 설과 운주(雲住)가 세웠다는 설, 마고할미가 세웠다는 설 등이 전해지나, 도선이 창건하였다는 이야기가 가장 널리 알려져 있다. 1592년(선조 25) 임진왜란 때 법당과 석불, 석탑이 많이 훼손되어 폐사로 남아 있다가 1918년에 박윤동(朴潤東)·김여수(金汝水)를 비롯한 16명의 시주로 중건하였다. 건물은 대웅전과 요사채, 종각 등이 있다. 1942년까지는 석불 213좌와 석탑 30기가 있었다고 하나 지금은 석탑 12기와 석불 70기만 남아 있다. 크기는 10m 이상의 거구에서부터 수십cm의 소불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며 매우 투박하고 사실적이며 친숙한 모습이 특징이다. 《신증동국여지승람》에는 절 좌우의 산등성이에 1,000개의 석불과 석탑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1980년 6월에는 절 주변이 문화재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었다.

소장되어 있는 문화재로는 연화탑과 굴미륵석불, 보물 제796호인 9층석탑, 보물 제 797호인 석조불감, 보물 제798호인 원형다층석탑, 부부 와불(臥佛) 등이 있다. 운주사의 천불천탑은 우리 국토의 지형을 배로 파악한 도선이 배의 중간 허리에 해당하는 호남이 영남보다 산이 적어 배가 기울 것을 염려하고 이곳에 1,000개의 불상과 불탑을 하룻밤 사이에 조성하였다고 한다. 잘 알려진 부부와 불은 천불천탑 중 마지막 불상으로 길이 12m, 너비 10m의 바위에 나란히 누워 있는 모습의 조각이다. 이 불상을 일으켜 세우면 세상이 바뀌고 1,000년 동안 태평성대가 계속된다고 한다. 더욱 자세히 알아보면 운주사는 ‘와불이 일어나는 날 새로운 세상이 온다’는 전설을 간직한 곳이기도 하다. 왕건의 삼국통일을 예견했던 도선국사가 하루 밤에 천불천탑을 세웠다는 불가사의의 전설이 전해지는 신비의 절 운주사. 지금도 석탑 17기와 석불 80여기를 비롯해 절주변 곳곳에 크고 작은 석불과 탑들의 흔적들이 산재해 있어 천불천타의 존재를 뒷받침하고 있다. 

운주사는 화순읍에서 30km 거리의 작은 산골에 숨은 듯 자리 잡고 있다. 여느 절처럼 명산명곡(名山名谷)도 아니요. 넓고 큰 들판도 아닌 아주 작고 움푹 패인 골속에 그처럼 신비로운 불사가 있다는 게 의아하기도 하고 신비롭기도 하다. 운주사에 들어가면 일주문을 통과하면서부터 이어지는 작은 협곡 전체가 탑과 불상으로 꾸며져 있음을 보게 되는데, 얼핏 생각해도 예전에는 어마어마한 규모의 사찰이었음을 직감하게 된다. 운주사는 신라말기 도선국사가 나라의 기운을 바로잡기 위해 세웠다고 전해지는데, 일설에는 우리나라가 바다를 가는 배의 운을 가지고 있는데 동쪽에는 산이 많고 서쪽에는 산이 없어 자꾸만 국운이 동쪽으로 기운다는 것이다. 이를 바로잡기 위해 운주사를 세우고 배의 기울음을 바로잡아주는 돛대의 역할을 하도록 했다고 한다. 또 다른 설로는 도선국사가 우리나라의 국운이 일본으로 흘러 들어감을 보고 이를 막기 위해 사람의 명치에 해당하는 이곳에 운주사를 세웠다고 전한다.

운주사를 찾음에 있어서 무작정 돌부처와 돌탑의 생김만을 보고 실망해서는 안된다. 미리 그 배치와 의미를 알고 감이 중요하다. 다른 사찰에서 보았던 잘 생기고 정교하게 짜여진 석불이나 탑들이 비하면 운주사의 석불과 돌탑들은 왠지 엉성하고 평범하기 그지없다. 그것이 오히려 종교적이라기보다는 하나의 작품을 보는 듯 편하기까지 하다. 얼핏 석불들은 할아버지부처, 할머니부처, 남편부처, 아내부처, 아들부처, 딸부처, 아기부처들이 무질서 하게 나열된 듯도 한데 마치 우리 이웃들의 얼굴을 표현한 듯 소박하고 친근하다.

운주사에서 일주문 다음으로 만나게 되는 것이 9층 석탑이다. 운주사에서 가장 크고 수려한 탑이다. 부여 정림사지의 5층 석탑과 형식이 같은 것이라 한다. 자세히 살펴보면 탑신석 안에 겹마름모꼴의 무늬와 꽃잎문양이 그려져 있는데 이는 국내에서 유일한 모습이라 한다. 창건설화에 따른다면 운주사 중심탑이며 돛대에 해당하는 곳이다. 그 뒤로 7층석탑이 나란히 자리 잡고 있는데, 운주사에서 가장 아름다운 곳이라 할만 하다. 7층석탑을 지나면 천왕문을 들어가기 직전에 보물 제 797호로 지정되어 있는 석조불감을 보게 된다. 팔작지붕 형태의 돌 집안에 두 분의 석불이 서로 등을 대고 앉아있는 신기한 모양이다. 두 분의 석불은 정확히 남과 북을 바라보고 있다. 대웅전 뒤로 산중턱에 커다란 바위가 하나 있고 그 위에 사람들이 오르내리는 모습을 운주사 입구에서부터 볼 수 있다. 운주사의 전경을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곳인데, 옛날 도선국사가 절을 창건할 때 이곳 바위에 앉아 공사를 지시했다고 한다. 그래서 그곳을 공사바위라 하고, 바위 에는 도선국사가 앉았다는 곳이 마치 의자마냥 움푹 패어져 있다. 그리고 왕건이 탄 말의 발굽이라는 흔적도 여태 남아있다. 왕건이 나주를 점령하고 점령군을 주둔시켰던 곳이 바로 운주사 건너라는 것은 역사에 기록되어 있어 그 의미를 되새기게 해준다.
운주사.jpg
(운주사...가운데 석실안에는 등을 맞대고 앉은 부처가 있다)
운주사9층석탑.jpg
운주사 9층 석탑
운주사 와불
운주사에서 가장 볼만한 것은 역시 세계에서 유일하다는 와불과 칠성바위다. 두 곳 모두 대웅전에서 오른쪽 언덕위에 있다. 와불은 석북을 조성하고 미처 일으켜 세우지 못한 불완전석불인데, 좌불(앉은 모습)과 입상(선 모습)으로 자연석 위에 조각된 채로 누워있다. 이렇게 좌불과 입상의 형태로 누워있는 부처님은 세계에서 하나뿐이라는 것이다. 이 와불은 좌불 12.7미터, 입상 10.26미터의 대단히 큰 불상이다. 나침반을 갖다대면 거의 정확히 남북으로 향하고 있다. 또한 와불의 아래에 있는 시위불도 와불 옆에서 떼어내 세운 것이다. 와불에서 정남쪽 아래로 크기가 각기 다른 7개의 둥근 바위가 놓여있는데 그 모양이 흡사 북두칠성일 뿐 아니라 각기 다른 돌의 크기와 북두칠성에 속한 각별들의 밝기가 같은 비율이라 한다. 뿐만 아니라 칠성바위를 기준으로 했을 때 와불은 북극성의 위치에 있으며 나머지 큰 부처와 탑들이 밤하늘의 일등급 별들의 위치와 똑 같다고 한다. 즉, 운주사는 천체를 땅에 옮겨다 놓은 형상이라는 것이다. 바로 이런 것 때문에 알고가면 더욱 신비로운 곳이 바로 운주사다.
 
   
● 찾아 오시는 길 ●
   
1. 광주에서 너릿재터널을 지나 화순읍까지(국도22·29호선) 온후 화순중앙병원 사거리에서 우회전하여 국도 제 29호선을 따라 능주까지 간다음 우회전하여 지방도 822호선을 따라 도곡효산리를 거쳐 평리사거리에서 좌회전 한 후 지방도 817호선을 따라 클럽 900입구, 도장마을, 도암면소재지에 이르고 도암 삼거리에서 곧장가면 월전마을, 용강저수지를 지나 우회전하면 운주사 주차장이 있다. 주차장에서 걸어서 5분이면 천불천탑이 있다.
2. 광주대학교에서 칠구재터널을 지나 전남학숙과 도곡온천을 경유하여 평리사거리로 가는 도로가 신설되었다.

** 교통안내
   
[고속버스] ▶▶고속버스 정보안내 (클릭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보실수 있습니다.)
서울↔광주 5∼10분 간격 4시간 소요
부산↔광주 20분 간격 4시간 소요
대구↔광주 50분 간격 3시간 40분 소요
대전↔광주 30분 간격 3시간 50분 소요
전주↔광주 20분 간격 1시간 30분 소요
 
☎ 광주고속버스터미널(062)360-8114
 
[군내 버스 시간표] 광주 광천터미널 앞에서 318번, 218번 운주사행 버스를 타시면 됩니다.
(배차간격1시간)

▶▶318, 218번 버스시간표 안내 (클릭하시면 시간표를 보실수 있습니다.)
[기 차] 서울↔광주 14회 4시간 20분 소요
부산↔광주 2회 7시간 소요
광주↔화순 1회 30분 소요

☎ 광주역(062)514-7788, 528-9466 화순역(061)374-7788

[항 공] 서울↔광주 1일 10∼15회 1시간 소요
제주↔광주 1일 5회 50분 소요
부산↔광주 1일 1회 50분 소요

☎ 대한항공(062)222-2000, 아시아나항공(062)226-4000
 
** 승용차로 오시는 길
   
광주(12km)→ 화순(10km)→ 능주(5.1km)→평리사거리(2.4km)→클럽900(2.8km) →도장리8km) → 도암삼거리(3km)→ 운주사 (50분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