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lkyonews_header.jpg

 
작성일 : 18-02-21 10:15
[출판/공연] <How To 세트:Eat, Walk, Sit, Love, Relax> 출간
 글쓴이 : 전수진기자
 

언제 어디서든 나만의 힐링 명상

강한 감정의 폭풍우 견디기  

세계 최고의 명상 스승, 틱낫한 스님이 알려주는 일상생활에서 자유롭게 명상하는 법. 명상이 개인의 건강, 삶의 질, 장수에 엄청난 기여를 한다는 사실은 이미 많은 연구를 통해 밝혀져 있다. 하지만 바쁜 현대인들이 따로 시간과 공간을 내서 명상을 하기란 무척 어려운 일이다. 이 책은 먹기, 걷기, 앉기, 쉬기, 사랑하기 등 우리가 일상에서 늘 하는 다섯 가지 행동으로 쉽게 명상하고, 마음의 평화에 이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명상 가이드이다. 세계 최고의 명상가 중 한 명이자 이 책의 저자인 틱낫한 스님은 아름답고 간결한 글을 통해 바쁜 스케줄에 쫓기는 현대인들이 짧은 명상으로 스트레스를 풀고 평화를 얻을 수 있도록 한다. 언제 어디서나 함께할 수 있도록 핸디북 형태로 되어 있어 출퇴근길 가방 속이나, 여행갈 때 배낭 속에, 자기 전 침대 맡 등 원하는 곳 어디에나 두고 수시로 펼쳐 볼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언제 어디서든 마음의 평화를 찾아주는 작고 귀여운 명상 핸디북

HOW TO EAT / 먹기 명상
먹기는 마음을 닦는 좋은 수련이다. 먹기 수련은 매우 중요하지만 이 수련을 하기 위해 굳이 교회나 사원에 갈 필요가 없다. 저녁 식사 테이블에 놓인 음식은 우리가 지구와 연결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한 입마다 태양과 지구의 생명이 포함되어 있다. 빵 한 조각으로 우주 전체를 맛볼 수도 있다! 먹기 전 몇 초 동안 우리의 음식을 고민하고, 마음을 수련하며 먹는 것은 우리에게 많은 행복을 가져다줄 것이다.

HOW TO LOVE / 사랑 명상
우리는 자신을 진정으로 사랑할 때 다른 사람을 사랑할 수 있다. 이 책은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을 더 가깝게 느낄 때, 세상 전체와 더 연결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사랑은 이해하는 것이다. 진지하게 듣기와 말하기는 사랑을 나타내는 중요한 방법이다. 명상 독자들이 혼자 혹은 연인과 함께 할 수 있도록 꾸며져 있으며, 이해와 사랑의 능력을 확대시키기 위한 새로운 명상이 포함되어 있다.

HOW TO RELAX / 쉬기 명상
어디에 있든 깊은 휴식을 통해 스트레스를 제어하고, 신선하고 또렷한 정신을 얻게 해주는 명상 가이드. 정기적으로 멈추고, 휴식하며, 재충전하는 것이 얼마나 우리의 삶에 중요한지를 보여준다. 틱낫한은 “우리가 휴식을 취할 때 물처럼 고요해지고, 현실을 반영하게 된다. 우리가 고요해지지 않으면 우리의 이미지는 왜곡되어 반영되고, 우리의 마음에 의해 이미지가 왜곡될 때 그것은 현실이 아니며 많은 고통의 원인이 된다”고 말한다.

HOW TO SIT / 앉기 명상
일할 때, 식사할 때, 운전할 때, 심지어 화장실에서도 우리는 앉아 있다.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앉아서 보내는 우리에게 ‘앉는다’는 행위의 느낌을 다시 한 번 음미하도록 해주는 명상. 즐겁게 앉는 법을 배우면 우리의 하루가 좀 더 의미 깊고 보람 있게 될 것이다. 앉아서 숨 쉬는 자신을 의식하면서 태평양 한가운데 배에 둥둥 떠 있다고 상상해보라. 마음의 평화가 주변으로 번져나갈 것이다.

HOW TO WALK / 걷기 명상
들숨날숨에 집중하며 느리게 걷는 것은 특별한 경험을 하게 한다. 어딘가에 도착할 필요가 없는 걸음은 정신 집중, 기쁨, 통찰력, 살아 있음을 깨닫게 한다. 우리의 발이 깨달음의 지구에 닿을 때, 우리 자신과 지구는 진짜 살아있게 되며 우리를 평생 몽유병에 걸리게 만드는 갈망을 잊게 한다. 걷기는 우울증을 감소시키고,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는 기술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 책은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특별한 선물이 될 것이다.



저자 : 틱낫한

베트남의 승려이자 시인, 평화운동가. 부처의 직계 후손으로서 열여섯의 나이에 불가에 입문하여 평생 구도자의 길을 걷고 있다. 베트남 전쟁 당시 죽어가는 동포들을 위해 전세계를 순회하며 전쟁을 반대하는 연설과 법회를 열고, 불교평화대표단 의장으로서 파리 평화회의를 이끌었다. 이런 활동으로 1967년 마틴 루터 킹 목사로부터 노벨평화상 후보에 추천받지만, 이후 베트남 정부의 박해를 받아 귀국을 금지당해야 했다. 1960년대 그가 주창한 '참여불교(Engaged Buddhism)'는 내세론에 기댄 기존 불교의 빗장을 열고 사회문제에 적극 참여하는 것을 기본정신으로 삼아 전세계에 큰 반향을 일으켰다. 1980년대 초반 프랑스로 망명한 스님은 보르도 지방에서 명상수련센터 '플럼빌리지(Plumvillage)'를 세웠다. 자두마을이란 뜻의 이곳은 '흙과 사람, 자연과 인간이 조화로운 곳'으로, 세계 각국에서 온 많은 이들이 종교간의 벽을 허물고 각자의 신념에 따라 수행하는 곳으로 유명하다. 현대인에게 영적 안식을 주며 종교의 실천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스님의 모습은 바로 살아 있는 법문 그 자체다.





How To 세트:Eat, Walk, Sit, Love, Relax ㅣ 틱낫한 지음 | 진우기 옮김 | 

제이슨 디앤토니스 그림 | 한빛비즈 | 값 34,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