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lkyonews_header.jpg

 
작성일 : 17-04-17 16:07
[출판/공연] <범망경 보살계> 출간
 글쓴이 : 전수진기자
 

평생 계율을 연구한 일타큰스님의『범망경보살계』
참된 대승불자의 길로 나아가는 길잡이!

일타큰스님께서는 1992년에 5책으로 된 『범망경보살계』를 발간하였다. 그러나 이 책은 2000년대 초에 절판되었다. 원고 총 6,000매라는 방대한 분량을 다섯 권으로 발간한 데다가, 그 책의 내용이 너무 깊고 상세하여 일반인이 접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으므로 자연 도태된 것이다.

그러나 평생 계율을 연구하고 보살계를 설하신 일타큰스님 특유의 해설이나 그 핵심 내용마저 단절시킬 수는 없었다. 하여 월간 「법공양」에서는 핵심 내용을 가려 뽑아, 2008년 11월호부터 2012년 12월호까지 50회에 걸쳐 연재하였고, 그 글들을 모아 다시 한 권의 책으로 세상에 내놓게 된 것이다.


보살계 속에는 불자들이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는 법이 낱낱이 담겨 있다. 뿐만 아니라 10중계와 48경계로 이뤄진 보살계 속에는 대승불자들이 어떻게,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이 책은 〈범망경에 대한 기초 지식〉과 대승불교의 보살이 지켜야 할 무거운 계율인 ‘10중대계’, 가벼운 계율인 ‘48경계’로 나눠져 있으며, 계율 하나 하나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통해 올바른 불자의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한다. 이 책서는 범망경에 대한 제목 풀이, 범망경을 최초로 번역한 역경승 구마라집의 전기와 해설서들을 소개하고 있어 범망경에 대한 역사적 지식을 쌓을 수 있다.



저자 : 일타큰스님



법망경 보살계 ㅣ 일타큰스님 지음 | 효림 | 값 15,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