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lkyonews_header.jpg

 
작성일 : 17-04-17 11:24
[출판/공연] <명상록> 출간
 글쓴이 : 전수진기자
 

고전을 널리 보급하고, 전액 공익사업에 활용하는 「올재 셀렉션즈」!

비영리 사단법인 판매된 도서 수익을 전액 공익사업에 활용하는 「올재 셀렉션즈」 시리즈『명상록』로마 제국 최고 전성기인 오현제(五賢帝) 시대의 마지막 황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자성록. 《Ta eis heauton》 즉 ‘자기 자신에게 전하는’이라는 뜻의 원제에서 알 수 있듯 통치자로서의 인간적 고뇌와 성찰이 오롯이 녹아 있는 고전이다. 어떠한 상황에도 흔들림 없는 정신적 자유와 명랑함을 희구하며 권력보다 철학을 사랑했던 철인(哲人) 황제의 웅숭깊은 육성이 큰 울림을 안긴다.


 황제이자, 후기 스토아 철학자이다. 로마에서 출생하여 안토니누스 피우스 황제의 양자가 된 후 일찍부터 집정관이 되었으며, 161년 황제에 즉위하였다. 철학적으로는 반세기 전의 스토아 철학자 에픽테토스의 영향을 받았으나, 한층 내면으로 침잠해 들어가는 철학을 이루었다. 전염병과 외침으로 흔들리는 제국을 지키기 위해 헌신하다 180년 도나우 강변의 진중(陣中)에서 사망했다.

역자 : 황문수
역자 황문수 黃文秀는 고려대학교 철학과 및 동 대학원 졸업. 경희대 철학과 명예교수 역임. 저서로는 《실존과 이성》 《고균 김옥균》 《동학운동의 이해》 등이 있고, 역서로는 니체의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칼 야스퍼

스의 《이성과 실존》, 윌리엄 드레이의 《역사철학》, 윌 듀랜트의 《철학 이야기》, 프리츠 하이네만의 《실존철학》, 프리츠 파펜하임의 《현대인의 소외》, 에리히 프롬의 《사랑의 기술》 《인간의 마음》, 스튜어트 휴즈의 《의식과 사회》 외 다수가 있다.



명상록 l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지음 | 황문수 옮김 | 올재클래식스 | 값 6,900원